D.1. 리눅스 장치

리눅스에서는 /dev 디렉터리 아래에 여러가지 특수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장치 파일이라고 하고, 이 파일은 일반 파일과는 다르게 동작합니다. 장치 파일 중에 가장 많은 종류가 블럭 장치와 캐릭터 장치에 대한 장치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실제(리눅스 커널에 들어 있는) 드라이버에 대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리눅스 커널에 들어 있는 드라이버는 하드웨어에 접근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또 다른 종류의 장치 파일이 있는데, 파이프라고 합니다. 아래 표에 중요한 장치 파일 몇 개가 쓰여 있습니다.

sda 첫번째 하드디스크
sdb 두번째 하드디스크
sda1 첫번째 하드디스크의 첫번째 파티션
sdb7 두번째 하드디스크의 일곱번째 파티션

sr0 첫번째 CD-ROM
sr1 두번째 CD-ROM

ttyS0 시리얼 포트 0, 다른 이름으로 COM1
ttyS1 시리얼 포트 1, 다른 이름으로 COM2
psaux PS/2 마우스 장치
gpmdata 가짜 장치, GPM (마우스) 데몬에서 나온 데이터의 리피터

cdrom CD-ROM 드라이브에 대한 심볼릭 링크
mouse 마우스 장치 파일에 대한 심볼릭 링크

null 이 장치로 들어가는 데이터는 모두 사라집니다
zero 이 장치에서 끊임없이 0을 읽을 수 있습니다

D.1.1. 마우스 설정하기

마우스는 리눅스 콘솔과(gpm 사용) X 윈도우 환경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gpm과 X 서버 자체를 설치하기만 하면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환경 모두 마우스 장치로 /dev/input/mice를 사용합니다. 마우스 프로토콜은 gpm에서는 exps2, X 환경에서는 ExplorerPS/2입니다. 설정 파일은 /etc/gpm.conf/etc/X11/xorg.conf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려면 특정 커널 모듈을 읽어들여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올바른 모듈을 자동으로 찾아내지만, 예전 시리얼 마우스나 버스 마우스[21], 매우 오래된 컴퓨터의 마우스는 찾아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마우스 종류의 리눅스 커널 모듈은 아래 표에 있습니다:

모듈 설명
psmouse PS/2 마우스(자동으로 찾아냄)
usbhid USB 마우스(자동으로 찾아냄)
sermouse 대부분의 시리얼 마우스
logibm Logitech 어댑터카드에 연결된 버스 마우스
inport ATI나 마이크로소프트 InPort카드에 연결된 버스마우스

마우스 드라이버 모듈을 읽어들이려면 modconf 명령을(같은 이름의 패키지에 들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듈은 kernel/drivers/input/mouse 분류에 있습니다.



[21] 시리얼 마우스는 일반적으로 9핀 D형 커넥터를 사용하고 버스마우스는 8핀 둥근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PS/2마우스의 6핀 커넥터나 ADB 마우스의 4핀 커넥터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