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지원하는 하드웨어

데비안은 Linux 커널과 GNU 툴셋을 쓰는데 필요한 것 외에는 특별한 하드웨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Linux 커널, libc, gcc등이 포팅되어 있고, 데비안 포팅이 존재하면 아키텍처나 플랫폼에서 데비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데비안 GNU/리눅스에서 테스트되는 32-bit PC 아키텍처 시스템의 자세한 내용은 https://www.debian.org/ports/i386/에있는 포팅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여기서는 32-bit PC 아키텍처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하드웨어를 모두 설명하지는 않고, 일반적인 정보만 설명한 다음 추가 정보가 들어 있는 웹사이트를 안내해 놓았습니다.

2.1.1. 지원하는 아키텍처

데비안 GNU/리눅스 13 릴리스는 9개의 주요 아키텍처와 기종이라는 각 아키텍처 변형을 지원합니다.

아키텍처 데비안의 명칭 서브 아키텍처 기종
AMD64 및 인텔 64 amd64    
인텔 x86 기반 i386 일반 x86 컴퓨터 일반
Xen PV 도메인 전용 xen
ARM armel Marvell Kirkwood and Orion marvell
ARM, 하드웨어 FPU 포함 armhf 멀티플랫폼 armmp
64비트 ARM arm64    
64비트 MIPS (리틀 엔디안) mips64el MIPS Malta 5kc-malta
Cavium Octeon octeon
Loongson 3 loongson-3
32비트 MIPS (리틀 엔디안) mipsel MIPS Malta 4kc-malta
Cavium Octeon octeon
Loongson 3 loongson-3
Power Systems ppc64el IBM POWER8 또는 그 이후 시스템  
64비트 IBM S/390 s390x VM-reader 및 DASD에서 IPL generic

이 문서는 Linux커널을 이용한 32-bit PC 아키텍처에서의 설치를 다루고 있습니다. 데비안이 지원하는 다른 아키텍처에 관한 정보를 찾고있다면, 데비안 포팅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2.1.2. CPU, 메인 보드, 비디오 지원

지원하는 주변장치에 관한 완전한 정보는 리눅스 하드웨어 호환성 하우투(Linux Hardware Compatibility HOWTO)에 들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대략적인 기본 사항만 다룹니다.

2.1.2.1. CPU

개인용 컴퓨터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x86 프로세서(IA-32)를 지원합니다. 32비트 AMD 및 VIA (예전의 싸이릭스) 프로세서도 지원하며 애슬론 XP나 인텔 P4 Xeon같은 최근 프로세서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데비안 GNU/Linux trixie 버전은 586 (펜티엄) 및 그 전 세대 프로세서에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참고] 참고

시스템이 AMD64나 인텔 64 계열의 64비트 프로세서를 사용한다면, i386 아키텍처(32비트) 대신 amd64 아키텍처용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1.2.2. 입출력 버스

시스템 버스는 메인보드에서 CPU와 다른 주변 장치(저장 장치 등) 사이의 통신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PCI, PCIe, PCI-X 버스 중에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유통된 개인용 컴퓨터는 사실상 모두 이 버스 중에 하나를 사용합니다.

2.1.3. 노트북

기술적인 면에서 보면 노트북 컴퓨터도 보통의 PC이기 때문에, PC 시스템과 관련된 사실은 모두 노트북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노트북에 설치하는 일은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잘 동작합니다. 화면을 닫을 때 자동으로 시스템을 절전 상태로 만든다든지, 노트북에만 있는 와이파이를 켜고 끄는(비행 모드) 등의 하드웨어 단추 따위도 동작합니다. 하지만 노트북 전용의 하드웨어나 독점적인 하드웨어가 붙어 있는 경우 일부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노트북이 GNU/리눅스에서 잘 동작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리눅스 랩탑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2.1.4. 다중 프로세서

멀티 프로세서 지원(대칭 멀티 프로세싱 또는 SMP라고 부르는)은 이 아키텍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비안 13 표준 커널 이미지는 SMP-alternatives 지원을 사용하여 컴파일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커널에서 프로세서(또는 프로세서 코어)의 수를 자동으로 검색해 단일 프로세서 시스템에서는 SMP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한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일은 원래는 고사양 서버 시스템에서만 일어나는 일이었지만, 최근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도입되면서 매우 일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이런 프로세서에는 물리적인 칩 한 개에 두 개 이상의 코어라고 부르는 프로세서 유닛이 들어 있습니다.

2.1.5. 그래픽 하드웨어 지원

데비안의 그래픽 장치 지원은 내부에 있는 X.Org의 X11 시스템과 커널이 얼마나 지원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데스크톱 환경은 X11을 사용하지만 기본적인 프레임버퍼 그래픽은 커널에 들어 있습니다. 3D 하드웨어 가속이나 동영상 가속 같은 기능이 있는 고급 그래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여부는, 시스템의 실제 그래픽 하드웨어 및 필요에 따라 추가 펌웨어 파일의 설치에 따라(2.2절. “펌웨어가 필요한 장치” 참고) 달라집니다.

현대적인 PC에서는, 그래픽 디스플레이가 있으면 보통 별다른 설정 없이도 동작합니다. 3D 가속 기능도 아주 많은 하드웨어에서 별다른 설정 없이 동작합니다. 하지만 바이너리 펌웨어 파일이 있어야 잘 동작하는 일부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기본적인 그래픽 기능도 추가 그래픽 카드 펌웨어 설치가 필요한 하드웨어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지원하는 그래픽 하드웨어와 포인팅 장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iki.freedesktop.org/xorg/를 참조하십시오. 또 데비안 13는 X.Org 7.7 버전이 들어 있습니다.

2.1.6. 네트워크 연결 하드웨어

Linux 커널이 지원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는 모두 설치 시스템에서도 지원합니다. 드라이버 모듈은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로드됩니다. 대부분의 PCI/PCI-Express 카드와 노트북용 PCMCIA/Express 카드를 지원합니다. 오래된 ISA 카드 여러가지도 지원합니다.

ISDN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설치할 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2.1.6.1. 무선 네트워크 카드

무선 네트워크는 보통 잘 지원하고 공식 Linux 커널에서 지원하는 무선 어댑터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가 펌웨어를 읽어들여야합니다.

펌웨어가 필요한 경우 설치 프로그램에서 펌웨어를 읽어들이라는 안내를 표시합니다. 설치시 펌웨어 읽어들이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4절. “없는 펌웨어 읽어들이기”를 참조하십시오.

공식 Linux 커널에서 지원되지 않는 무선 NIC도 데비안 GNU/리눅스에서 작동하지만 설치할 때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무선에 문제가 있고 다른 NIC도 설치 중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서도, 전체 DVD 이미지를 사용하면 데비안 GNU/리눅스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설정하지 않도록 하고 DVD에 있는 패키지만을 사용해 설치를 수행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재부팅 후) 필요한 드라이버 및 펌웨어를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수동으로 설정하십시오.

어떤 경우 필요한 드라이버가 데비안 패키지로 이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인터넷에서 소스 코드가있는지 찾아보고 직접 드라이버를 컴파일 해야 할 것입니다. 방법은 이 설명서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Linux의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 Windows의 드라이버를 이용할 수 있는 ndiswrapper패키지가 최후의 조치가 됩니다.

2.1.7. 점자 디스플레이

점자 디스플레이 지원은 brltty에서 얼마나 지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리얼 포트, USB 혹은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점자 디스플레이 대부분은 brltty에서 동작합니다. 지원하는 점자 장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brltty 웹사이트에 있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13에는 brltty 6.5 버전이 들어 있습니다.

2.1.8. 하드웨어 음성 합성 장치

하드웨어 음성 합성 장치 지원은 speakup이 지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speakup은 내장 보드 및 시리얼 포트에 연결한 외장 장치만 지원합니다. USB나 USB 시리얼, PCI 장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하드웨어 음성 합성 장치에 대한 정보는 speakup 웹사이트에 있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13에는 speakup 3.1.6 버전이 들어 있습니다.

2.1.9. 주변 장치 및 기타 하드웨어

Linux는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PCMCIA/CardBus/ExpressCard 및 USB 장치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에 폭넓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을 설치할 때 이 장치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USB 하드웨어는 보통 잘 동작합니다. 일부 아주 오래된 PC 시스템에서는 USB 키보드 사용에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3.6.6절. “주의해야 할 하드웨어 문제” 참고) 최근 PC에서는 USB 키보드와 마우스는 특별한 설정 없이도 잘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