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최소 하드웨어 요구 사항 맞추기

컴퓨터의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를 모았으면, 설치하려는 방법대로 그 하드웨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필요에 따라서는, 아래의 표에 나온 하드웨어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하드웨어로도 설치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제안을 무시할 경우 대부분 사용자는 짜증나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데스크톱 시스템 용도로 최소 펜티엄 4 1GHz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표 3.2. 추천하는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

설치 종류 램(최소) 램(추천) 하드 드라이브
데스크톱 없음 512MB 1GB 4GB
데스크톱 포함 1GB 2GB 10GB

최소값은 스왑 기능을 사용하고 live가 아닌 이미지를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최소값입니다. 데스크톱 없음 값은 텍스트 기반 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실제로 필요한 최소 메모리는 이 표에 나와 있는 숫자보다 훨씬 작습니다. 스왑을 사용하면, 285MB만큼 작은 메모리에서도 데비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디스크 공간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설치할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디스크 공간에 대한 추가 정보는 D.2절. “태스크마다 필요한 디스크 공간”를 참조하십시오.

설치 프로그램은 보통 그러한 저용량 메모리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메모리 절약 기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시험이 덜 된 아키텍쳐에서는 그러한 기법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놓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lowmem=1 또는 lowmem=2 부팅 파라미터를 수동으로 사용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3.1.1절. “사용 가능 메모리 검사 / 저용량 메모리 모드”5.3.2절. “데비안 설치프로그램 파라미터” 위치도 참고하십시오.)

메모리나[2] 빈 디스크 공간이 작은 시스템에 설치할 수도 있지만 전문적인 사용자만 하기를 권장합니다.

성능이 낮은 오래된 시스템에도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할 수 있지만, 그놈이나 KDE 플라즈마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하지 말고 리소스를 적게 차지하는 윈도우 매니저를 설치하길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xfce4, icewm, wmaker 등 기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서버로 설치할 경우 필요한 메모리나 디스크 공간을 예측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 서버가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여기 나와 있는 크기는 사용자 파일, 메일, 데이터 등과 같은 데이터는 포함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사용자의 파일 및 데이터가 차지하는 공간을 잡을 때는 넉넉하게 잡는 게 좋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시스템을 원활히 동작시키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은 권장 시스템 요구 사항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특히, /var 파티션에 로그 파일 같은 일반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데비안 특유의 상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dpkg 파일은(설치 패키지에 대한 정보) 쉽게 40MB를 차지합니다. 또한 apt는 설치하기 전에 다운로드한 패키지를 여기에 놓습니다. /var에 최소 200MB를 할당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더 할당 할 것입니다.



[2]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설치 이미지는 텍스트 기반 설치 이미지보다 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래픽 설치 이미지는 메모리가 485MB보다 작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텍스트 설치 프로그램과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중에 하나를 시작하는 경우에, 이렇게 메모리가 작은 시스템에서는 텍스트 설치 프로그램을 고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