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공식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 이미지

현재 데비안 GNU/리눅스를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공식 데비안 설치 이미지 세트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공급 업체에서 CD/DVD 세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CD 벤더 페이지 참조). 고속 네트워크 연결과 CD/DVD 라이터가 있으면, 데비안 미러 사이트에서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해도 괜찮습니다(자세한 설명은 데비안 CD 페이지데비안 CD FAQ 참고). 그러한 광학 설치 미디어가 있고, 컴퓨터에서 설치 이미지로 부팅할 수 있으면(최근 대부분의 PC에서는 부팅이 됩니다), 5장. 설치 시스템 부팅하기 부분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파일이 첫번째 DVD 이미지에 들어가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데스크톱 설치는 첫번째 DVD 가능합니다.

이 점을 기억해 두십시오. 사용하는 설치 미디어에 필요한 패키지가 없는 경우에도, 나중에 (설치를 마친 뒤에) 언제든 데비안 시스템에서 해당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설치 이미지에서 특정 패키지를 찾을 수 있는지는 https://cdimage-search.debian.org/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여러분의 컴퓨터가 광학 미디어 부팅을 지원하지 않지만(아주 오래된 시스템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DVD 세트를 가지고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 하드 디스크, USB 메모리, 네트워크 부팅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아니면 커널을 디스크에서 수동으로 읽어들여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팅할 때 필요한 파일도 디스크에 들어 있습니다. 데비안 네트워크 아카이브와 디스크의 폴더 구조는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부팅하는 데 필요한 어떤 파일이 아카이브에서 있다면, 설치 미디어의 같은 하위 디렉터리에서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하기만 하면, 필요한 다른 파일은 모두 디스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미디어 세트가 없으면, 설치 프로그램의 시스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하드 디스크나 USB 메모리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에 저장해 놓으십시오. 그러면 이 파일을 이용해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