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컴포넌트 소개

다음은 설치 프로그램의 컴포넌트와 각 컴포넌트가 하는 일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특정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6.3절. “컴포넌트 사용하기”에 있습니다.

main-menu

설치 프로그램이 동작할 때 컴포넌트의 목록을 표시하고, 컴포넌트를 하나 선택하면 그 컴포넌트를 시작합니다. 메인 메뉴의 질문은 우선순위가 중간이기 때문에, 우선 순위를 높음이나 중요로 해 놓으면(기본값은 높음) 메인 메뉴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오류가 발생해서 사용자가 뭔가 작업을 해야 한다면, 사용자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우선순위가 일시적으로 낮아지고, 이 경우 메인 메뉴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뒤로 가기 단추를 계속해서 눌러 현재 실행중인 컴포넌트를 나가게 되면 메인 메뉴로 갑니다.

localechooser

사용자가 설치 과정 및 설치할 시스템에서 사용할 지역화 옵션을(언어, 국가, 로캘) 선택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는 선택한 언어로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단 그 언어로 번역이 다 되지 않았으면 일부 영어 메시지를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console-setup

키보드 (레이아웃) 목록을 표시합니다. 여기에서 자기 키보드에 해당하는 모델을 선택합니다.

hw-detect

시스템의 하드웨어 대부분을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네트워크 카드, 디스크 드라이브, PCMCIA 등입니다.

cdrom-detect

데비안 설치 미디어를 찾아서 마운트합니다.

netcfg

인터넷을 통해 통신할 수 있도록 컴퓨터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합니다.

iso-scan

하드 디스크에 들어 있는 ISO 이미지를 (.iso 파일) 찾습니다.

choose-mirror

데비안 아카이브 미러 목록을 표시합니다. 설치할 패키지가 들어 있는 위치를 선택합니다.

cdrom-checker

설치 미디어가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설치 이미지가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wmem

lowmem은 메모리가 작은 시스템을 검사하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debian-installer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메모리에서 없앱니다. (그 대신 일부 기능도 없어집니다.)

anna

anna는 Anna's Not Nearly APT의 약자입니다. 선택한 미러 사이트 혹은 설치 미디어에서 가져온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user-setup

루트 암호를 설정하고 루트가 아닌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clock-setup

시스템 시계를 맞추고 시계를 UTC에 맞출 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tzsetup

앞에서 설정한 지역 정보에 따라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partman

시스템에 달린 디스크를 파티션하고, 파티션에 파일 시스템을 만들고,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 위치에 마운트합니다. 완전 자동 모드 혹은 LVM 지원 기능과 같은 재미있는 기능도 들어 있습니다. 데비안 의 기본 파티션 도구입니다.

partitioner

여기서 시스템에 달린 디스크를 파티션합니다. 해당 컴퓨터 아키텍처에 적합한 파티션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partconf

파티션 목록을 표시하고, 사용자 명령에 따라 선택한 파티션에 파일 시스템을 만듭니다.

partman-lvm

여기서 LVM(Logical Volume Manager)을 설정합니다.

partman-md

여기서 소프트웨어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를 설정합니다. 이 소프트웨어 RAID는 최근 마더보드에 들어 있는 싸구려 IDE RAID (가짜 하드웨어 RAID) 컨트롤러보다는 대체로 우수합니다.

base-installer

다시 시작했을 때 데비안 GNU/리눅스가 동작하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apt-setup

APT를 설정합니다. 설치를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pkgsel

tasksel 프로그램을 이용해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선택하고 설치합니다.

os-prober

컴퓨터에 기존에 설치한 운영 체제를 찾아서 그 정보를 bootloader-installer에 넘깁니다. 그러면 bootloader-installer에서는 부트로더 시작 메뉴에 이 운영 체제를 추가합니다. 이렇게 하면 부팅할 때 어떤 운영 체제를 시작할 지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bootloader-installer

여러가지 부트로더 설치 기능. 하드 디스크에 부트로더를 설치합니다. USB 메모리나 CD-ROM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Linux 사용해 컴퓨터를 시작하는데 필요합니다. 많은 부트로더에서는 부팅할 때마다 사용자가 어떤 운영 체제로 부팅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shell

사용자가 메뉴에서 쉘을 실행하거나, 두번째 콘솔에서 쉘을 실행합니다.

save-logs

문제가 발생했을 때 관련 정보를 USB 메모리, 네트워크, 하드 디스크 등의 미디어에 기록합니다. 나중에 설치 프로그램의 소프트웨어 문제를 데비안 개발자에게 정확하게 알리는 데 이 기록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