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설치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초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Enter를 누를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부팅 방법이나 파라미터 설명을 읽어 보십시오. (5.3절. “부팅 파라미터” 참고.)

잠시 후에 언어를 선택합니다. 화살표 키로 언어를 선택하고 Enter를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그 다음에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 중에서 자기 국가를 선택하는 부분이 나타납니다. 여기 나오는 짧은 리스트에 자기 국가가 없다면, 세계의 모든 국가 목록에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 설정을 확인합니다. 잘 모르겠으면 기본값을 선택하십시오.

이제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이 하드웨어를 검사하고, 설치 이미지에서 나머지 부분을 읽어들이는 동안 기다리십시오.

그 다음에 설치 프로그램은 네트워크 하드웨어를 검사하고 DHCP를 통해 네트워크 설정을 합니다.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았거나 DHCP가 없다면, 네트워크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설정한 다음 사용자 계정을 만듭니다. 먼저 루트(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고 일반 사용자 계정 생성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루트 사용자의 암호를 지정하지 않으면 이 계정을 사용할 수 없게 되지만, 나중에 새로 설치한 시스템에 sudo 패키지를 설치해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시스템에서 맨 먼저 만든 사용자는 sudo 명령을 사용해 root가 될 수 있도록 허가됩니다.

다음 단계는 시계 및 표준 시간대 설정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이 인터넷의 타임 서버에 연결해서 시계를 올바르게 맞춥니다. 시간대는 앞에서 선택한 국가에 따라 결정합니다. 한 국가에 여러 개의 시간대가 있는 경우에만 시간대를 물어봅니다.

디스크를 파티션할 차례입니다. 먼저 전체 디스크나 디스크의 남은 공간을 자동으로 파티션 나눌 수 있습니다(6.3.4.2절. “자동 파티션하기” 참고). 이 방법은 처음 설치하는 사용자나 급한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자동 파티션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메뉴에서 수동으로를 선택하십시오.

다음 화면에 파티션 테이블, 파티션의 포맷, 마운트 위치가 나타납니다. 수정하거나 지울 파티션을 선택하십시오. 자동 파티션을 할 경우, 메뉴에서 파티션 나누기를 마치고 바뀐 사항을 디스크에 쓰기를 선택하면 있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반드시 파티션 한 개를 스왑 공간으로 배정하고, 또 한 파티션을 /에 마운트하십시오. 파티션 나누기 사용하는 방법을 보려면 6.3.4절. “파티션하기 및 마운트 위치 선택” 부분을 보십시오. 부록 C. 데비안에서 파티션 나누기에서 파티션 나누기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파티션을 포맷하고 베이스 시스템 설치를 시작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 끝나면 커널을 설치합니다.

앞에서 설치한 베이스 시스템은 완전히 동작하지만 최소한의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좀 더 쓸모 있게 만드려면 다음 단계에서 태스크를 선택해 패키지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패키지를 설치하기 전에 apt를 설정해서 어디서 패키지를 가져올 지 지정합니다. 표준 시스템 유틸리티 태스크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고 보통 이 태스크는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픽 데스크톱을 사용하려면 데스크톱 환경 태스크를 선택하십시오. 이 단계에 관해 6.3.6.2절. “소프트웨어 선택 및 설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마지막 단계는 부트로더 설치입니다. 컴퓨터에서 다른 운영체제를 찾으면, 그 운영체제를 부팅 메뉴에 추가하고 알려줍니다.

이제 debian-installer에서 설치 과정이 끝났다고 표시합니다. CD-ROM 또는 기타 부팅 미디어를 꺼내고 Enter를 눌러 다시 부팅하십시오. 그러면 새로 설치한 시스템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7장. 새로운 데비안 시스템으로 부팅하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설치 과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6장.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 사용하기 부분을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