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3. 권장하는 파티션 구조

신규 사용자와, 개인 데비안 사용자, 가정용 시스템, 기타 혼자서 사용하는 시스템의 경우, / 파티션 1개(그리고 swap 추가)로 끝내는 것이 가장 쉽고 간단한 방식입니다. 파티션 종류는 ext4를 권장합니다.

여러명이 사용하는 시스템이거나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큰 시스템에서는 /var, /tmp, /home 각각을 / 파티션과는 별도의 파티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데비안 배포판에 포함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할 계획이라면 /usr/local 파티션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메일 서버로 사용한다면, /var/mail를 다른 파티션으로 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여럿의 사용자 계정이 있는 서버를 준비하는 경우, 독립적이고 용량이 큰 /home 파티션을 준비하는 편이 대체로 좋습니다. 이렇게 파티션의 구성은 컴퓨터 상황에 따라 경우에 따라 다양합니다.

매우 복잡한 시스템의 경우, 멀티디스크 HOWTO를 참고하십시오. ISP나 서버 관리자가 관심있어할 만한 심도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왑 파티션의 크기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생각이 다릅니다. 한 가지 방법은 시스템 메모리만큼 스왑 공간을 잡는 것입니다. 또 대부분의 경우 512MB보다 작으면 안 됩니다. 물론 이런 규칙에도 예외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좀 오래된 컴퓨터에 램이 512MB 있고 /dev/sda에 20GB짜리 SATA 드라이브가 있을 수도 있습니ek. 그러면 8GB 파티션 /dev/sda1에 다른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고, 512MB 스왑 파티션을 /dev/sda3에 사용하고, 11.4GB 파티션 /dev/sda2를 리눅스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설치가 끝났을 때 얼마나 공간을 차지할 지 알고 싶으면, D.2절. “태스크마다 필요한 디스크 공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