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저작권 및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정보

이 문서를 읽고 있는 여러분 대부분은 기업의 상용 소프트웨어에 있는 라이선스를 읽어봤을 것입니다. 보통 그 라이선스에는 구입한 소프트웨어의 복사본 하나를 단일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쓰여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라이선스는 그런 라이선스와는 다릅니다. 다니는 학교와 회사의 모든 컴퓨터에 데비안 GNU/리눅스를 설치하셔도 좋고 그러길 바랍니다. 친구에게 빌려주고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을 도와 주십시오. 또한 수천 장을 복사하고 판매할 수도 (몇몇 제한이 있을 수 있지만) 있습니다. 왜냐하면 데비안은 자유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를 자유(free)라고 부르는 것은 소프트웨어의 저작권이 없다는 뜻은 아니고, 자유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설치 미디어가 무료라는 뜻도 아닙니다. 자유소프트웨어는, 부분적인 의미로는 프로그램의 라이선스에서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사용할 권리에 대해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또 자유소프트웨어는 누구라도 소프트웨어를 확장하고 개작하고 수정할 수 있으면서, 그렇게 바꾼 결과물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참고

데비안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자의 실용적 필요 때문에 우리의 자유 소프트웨어의 기준에 맞지 않는 패키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지는 공식적인 배포판의 일부가 아니지만, 데비안 미러의 contribnon-free 미러 사이트 또는 서드파티 CD/DVD-ROM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Debian FAQ데비안 FTP 아카이브 부분을 참조하십시오.

시스템에 들어있는 프로그램의 상당 부분은 GPL로 알려진 GNU 일반 공중 안내서(General Public License, GPL)에 따라 이용 허락되고 있습니다. GPL 라이선스의 프로그램의 바이너리를 배포할 때는 반드시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이용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 규정에 따라 그러한 패키지의 모든 소스 코드가[1] 데비안 시스템에 들어 있습니다.

데비안에 수록된 프로그램의 저작권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형식은 그 밖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의 저작권과 라이선스는 패키지를 설치한 다음 /usr/share/doc/패키지-이름/copyright 파일을 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에 대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또 어떤 소프트웨어가 main 배포판에 포함될 정도로 충분히 자유 소프트웨어인지 판별하는 데비안의 기준에 대해서 알아 보시려면 데비안 자유 소프트웨어 기준을 참조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법적인 고지는, 이 소프트웨어는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만든 프로그래머는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만든 것입니다. 어떤 목적에 대해서도 소프트웨어의 적합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가 자유소프트웨어이므로, 여러분에 목적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는 권리는 여러분에 있습니다. 또한 이런 방법으로 다른 사람이 소프트웨어를 확장하여 생긴 변화로 얻은 이익을 누릴 권리도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1] 데비안 소스 패키지를 찾고 및 배포 방법과 바이너리를 빌드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ebian FAQDebian 패키지 관리 시스템의 기본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