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설치 과정 개요

먼저 시스템을 다시 설치하는 것에 대해 설명합니다. 데비안에서 시스템 전체를 다시 설치해야 할 상황은 아주 드뭅니다.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하드 디스크의 기계적인 고장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많은 운영 체제에서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거나 새로운 운영 체제의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려는 경우 완전히 새로 설치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완전히 새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고 해도, 프로그램이 새로운 운영 체제에서 제대로 동작하려면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데비안 GNU/리눅스에서는 잘되지 않는 경우, OS를 대체하지 않고 교체할 수 는 케이스가 훨씬 많습니다. 업그레이드 때 전부 다 설치 필요 없고, 항상 그 자리에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OS의 릴리스가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항상 호환 합니다. 프로그램의 새로운 버전이 최신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를 요구하는 경우 데비안 패키지 시스템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확실하게 설치합니다. 다시 설치하지 않도록 힘써 왔으며, 다시 설치하지 않으면 안된다고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은 기존 시스템 위에 다시 설치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설치 과정에서 해야 할 단계입니다.

  1. 설치하려는 하드 디스크에 들어 있는 데이터나 문서를 백업하십시오.

  2.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해당 컴퓨터에 대한 정보와 필요한 문서를 모으십시오.

  3. 컴퓨터에 필요한 설치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와 특별히 필요한 드라이버 파일의 위치를 확인하여 다운로드하십시오.

  4. 설치 프로그램이 부팅할 수 있도록 CD/DVD/USB 메모리와 같은 부팅 미디어를 설정하거나, 네트워크 부팅 환경을 만드십시오.

  5. 설치 시스템을 부팅하십시오.

  6. 설치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7. 이더넷 네트워크 연결이 있으면 활성화하십시오.

  8. 필요한 경우 대상 하드 디스크의 기존 파티션의 크기를 바꿔 설치할 공간을 확보하십시오.

  9. 데비안을 설치할 파티션을 만들고 마운트합니다.

  10. 베이스 시스템의 자동 다운로드/설치/설정을 지켜보십시오.

  11. 추가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설치하십시오.

  12. 데비안 GNU/리눅스 및 기존 시스템을 시작할 수 있는 부트로더를 설치하십시오.

  13. 새로 설치한 시스템을 처음으로 시작하십시오.

32-bit PC에서는 그래픽 버전의 설치 시스템을 사용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5.1.6절.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를 참조하십시오.

설치할 때 문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해서, 각 단계가 어떤 패키지와 상관이 있는지 알아 두는 게 좋습니다. 이 설치 단계의 주요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면:

설치 소프트웨어인 debian-installer는 이 안내서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debian-installer는 하드웨어를 찾아서 적당한 드라이버를 읽어들이고, dhcp-client를 이용해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하고, debootstrap을 실행해 베이스 시스템 패키지를 설치하고, tasksel로 특정 소프트웨어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이 외에 많은 소프트웨어가 각 단계에서 작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새 시스템이 처음 시작하기까지 전까지는 debian-installer가 작업을 마칩니다.

필요에 따라 시스템을 조정하려면, tasksel을 이용해 웹서버 또는 데스크톱 환경과 같은 미리 정의한 다양한 번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설치할 때 중요한 옵션의 하나가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할 지 옵션입니다.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은 X 윈도우 시스템과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 하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톱 환경 태스크를 선택하지 않으면, 아주 기본적인 명령행 기반 시스템만 설치합니다. 데스크톱 환경 태스크 설치는 옵션입니다. 데스크톱 환경 태스크를 설치하면 텍스트 전용 시스템과 비교해 큰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이고, 또 많은 데비안 GNU/리눅스 시스템은 서버로 동작하기 때문에 동작하는 데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전혀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X 윈도우 시스템은 debian-installer와는 완전히 별도의 소프트웨어이고, 실제로 훨씬 더 복잡합니다. X 윈도우 시스템의 문제점 해결은 이 안내서가 다루는 범위를 벗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