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32-bit PC에서 설치 프로그램 부팅하기

[주의] 주의

계속 유지하려는 다른 운영 체제가(부팅 설정할 때) 들어 있는 경우, 설치 프로그램으로 부팅하기 전에 그 운영 체제를 완전히 셧다운해야 합니다. 운영 체제가 최대 절전중에(하이버네이션, 디스크에 상태를 기록한 상태) 또 다른 운영 체제를 설치하면, 일시 정지했던 운영체제의 상태를 잃어버리거나 상태가 손상될 수 있고 다시 시작했을 때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참고] 참고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하는 방법은, 5.1.6절.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5.1.1. USB 메모리에서 부팅하기

USB에서 부팅하는 경우, 이 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3.6.2절. “부팅 장치 선택”4.3절. “USB 메모리 부팅에 필요한 파일 준비하기”의 모든 것을 준비했으면, USB 메모리를 빈 USB 단자에 꼽고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십시오. "유연한 방법"으로 USB 메모리를 준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시스템이 부팅해서 그래픽 부팅 메뉴가 (지원하는 하드웨어라면) 나와야 합니다. 거기에서 부팅 파라미터를 추가로 넣을 수도 있고, 그냥 Enter를 누를 수도 있습니다.

5.1.2. 광학 디스크에서 (CD/DVD) 부팅하기

광학 디스크 세트를 가지고 있고 설치할 시스템이 이 디스크에서 직접 부팅할 수 있으면 매우 좋습니다! 3.6.2절. “부팅 장치 선택” 문서에서 설명한 대로 광학 디스크에서 부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정한 후, 광학 디스크를 드라이브에 넣고 다시 시작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십시오.

일부 광학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특별한 드라이버가 필요하므로, 설치 단계의 앞 부분에서는 그 광학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드웨어에서 표준적인 방법의 광학 디스크 부팅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이 장을 다시 보시고, 이러한 경우에 동작하는 다른 커널 및 설치 방법을 읽어보십시오.

광학 디스크에서 부팅할 수 없는 경우에도, 데비안 시스템 구성 요소와 패키지를 광학 디스크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단 다른 미디어를 이용해 부팅하십시오. 그리고 운영 체제, 베이스 시스템 및 다른 추가 패키지를 설치할 때가 되면 설치 시스템을 광학 드라이브로 맞춰 놓으십시오.

부팅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5.4절. “설치 과정의 문제 해결”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5.1.3. GRUB을 사용해 리눅스 부팅하기

하드 디스크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하려면, 먼저 4.4절. “하드 디스크 부팅에 필요한 파일 준비하기”에서 설명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해 하드 디스크에 저장해야 합니다.

GRUB2의 경우, /boot/grub/grub.cfg 설정 파일에서 2가지 필수 사항을 설정애햐 합니다:

  • 부팅할 때 initrd.gz 설치 프로그램 읽어들이기

  • vmlinuz 커널에서 루트 파티션으로 램디스크 사용하기.

설치 프로그램을 위한 항목은 예를 들어 다음과 같습니다:

menuentry 'New Install' {
insmod part_msdos
insmod ext2
set root='(hd0,msdos1)'
linux /boot/newinstall/vmlinuz
initrd /boot/newinstall/initrd.gz
}

5.1.4. TFTP로 부팅하기

네트워크에서 부팅하려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TFTP 네트워크 부팅 서버가(그리고 네트워크 자동 설정에 필요한 DHCP, RARP 혹은 BOOTP 서버가) 필요합니다.

서버 쪽에서 네트워크 부팅을 설정하는 방법은 4.5절. “TFTP 네트워크 부팅에 필요한 파일 준비하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i386에서 TFTP 부팅을 하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5.1.4.1. PXE를 지원하는 NIC 혹은 마더보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나 마더보드에서 PXE 부팅 기능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PXE는 인텔™에서 TFTP 부팅을 다시 만든 것입니다. PXE를 지원하는 경우 네트워크 부팅을 하도록 BIOS/UEF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5.1.4.2. 네트워크 부트롬이 들어 있는 NIC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에서 TFTP 부팅 기능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했는지 알려 주십시오 (). 이 문서를 언급해 주십시오.

5.1.4.3. Etherboot

etherboot project에는 TFTPboot를 할 수 있는 부팅 디스켓과 부트롬이 있습니다.

5.1.5. 부팅 화면

설치 프로그램이 부팅할 때, 데비안 로고와 메뉴를 표시하는 그래픽 화면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installer boot menu

Graphical install
Install
Advanced options                            >
Accessible dark contrast installer menu     >
Help
Install with speech synthesis

[참고] 참고

그래픽 화면은 컴퓨터를 어떻게 부팅했느냐에 따라(BIOS 통해서 또는 UEFI 통해서)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사용하는 설치 방법에 따라 Graphical install 옵션을 사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중 아키텍쳐 이미지의 경우 각 설치 옵션마다 아래에 64비트 옵션이 있어서 옵션 수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일반적인 설치의 경우 Graphical Install 혹은 Install 항목을 선택하십시오. 키보드의 화살표 키로 선택하거나(강조되어 있는) 첫 글자를 누르고(기본으로 Install 항목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Enter 키를 누르면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합니다. Graphical Install 항목이 기본값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Advanced options 항목으로 들어가면 전문가 모드, 응급 모드, 자동 설치 관련 메뉴가 나타납니다.

설치 프로그램이나 커널에 부팅 파라미터를 추가하려면 Tab 키 (BIOS 부팅) 또는 e 키와 아래로 3번 눌러 부팅 엔트리의 linux 라인을 편집합니다 (UEFI 부팅). 그러면 설치한 메뉴 항목의 기본 부팅 명령어가 나타나고, 여기에 필요에 따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시점에서 키보드는 아직 QWERTY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도움말 화면에(아래에서 설명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옵션 목록이 있습니다. Enter (BIOS 부팅) 또는 F10 (UEFI 부팅) 키를 누르면 해당 옵션에 따라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하고, Esc 키를 누르면 부팅 메뉴로 돌아가고 입력한 내용을 취소합니다.

Help 항목을 선택하면 첫번째 도움말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는 전체 도움말 화면에 대한 요약이 들어 있습니다. 도움말 화면이 나타난 다음 부팅 메뉴로 돌아가려면, 부팅 프롬프트에서 menu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르십시오. 모든 도움말 화면에는 부팅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부팅 프롬프트가 들어 있습니다:

Press F1 for the help index, or ENTER to boot:

이 부팅 프롬프트에서 Enter 키를 눌러서 기본 옵션으로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도 있고, 아니면 특정 부팅 명령어와 특정 부팅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부팅 명령어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여러가지 부팅 파라미터가 도움말 화면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부팅 명령어에 파라미터를 입력하려면, 먼저 부팅 방법을 입력하고(기본값은 install입니다.) 첫 파라미터 앞에 공백을 입력하십시오(예를 들어, install fb=false).

[참고] 참고

이 시점에서 키보드는 기본 미국식 영어 키보드 배치라고 가정합니다. 즉 키보드가(언어에 따라) 다른 키보드 배치일 수도 있습니다. 즉 화면에 나타나는 문자가 입력하려는 문자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어떤 키를 누를 지 참고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 미국식 키보드 배치 방식이 있습니다.

[참고] 참고

사용하는 시스템에 시리얼 콘솔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BIOS가 들어 있다면, 설치 프로그램이 부팅할 때 처음 그래픽 스플래시 화면을 보지 못합니다. 부팅 메뉴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원격 관리 장치를(VGA 콘솔의 텍스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장치) 통해 시스템을 설치하는 경우에도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장치는 예를 들어 컴팩의 integrated Lights Out(iLO) 및 HP의 integrated Remote Assistant(IRA) 따위가 있습니다.

그래픽 부팅 화면을 우회하고 텍스트 부팅 프롬프트로 넘어가려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Esc을 누르거나, 마찬가지로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H에 이어 Enter를 눌러 이전Help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키 입력이 프롬프트에 표시됩니다. 나머지 설치 작업에서 설치 프로그램이 프레임 버퍼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려면, 도움말에 있는대로 부팅 프롬프트에 vga=normal fb=false 를 추가해야 합니다.

5.1.6.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의 그래픽 버전은 몇 개의 한정된 아키텍쳐에서만(32-bit PC 포함)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의 기능은 텍스트 설치 프로그램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겉보기만 다르고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기능이 동일하지만,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이 확실한 장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장점은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텍스트 기반의 newt에서 표시할 수 없는 문자를 사용하는 언어를 지원합니다. 또 옵션을 마우스로 조작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화면에 나오던 질문을 한 화면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은 모든 종류의 CD/DVD 이미지와 hd-media 설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설치로 부팅하려면 부팅 메뉴에서 해당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픽 설치에서 전문가 모드와 복구 모드도 Advanced options 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사용한 부팅 방법인 installgui, expertguirescuegui도 아직 부팅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팅 프롬프트는 부팅 메뉴에서 Help 옵션을 선택하면 나타납니다.

텍스트 기반 설치와 마찬가지로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에도 부팅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참고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은 실행할 때 텍스트 설치보다 훨씬 더 많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550MB.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텍스트 기반 newt 프론트엔드로 넘어갑니다.

시스템의 메모리가 485MB보다 작으면,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 부팅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설치는 그래도 동작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가 작으면 텍스트 설치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