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USB 메모리 부팅에 필요한 파일 준비하기

USB 메모리를 준비하려면, GNU/리눅스가 이미 동작하고 USB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추천합니다. 현재 GNU/리눅스 시스템에서는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자동으로 인식이 안 된다면 usb-storage 커널 모듈을 읽어들였는지 확인하십시오. USB 메모리를 연결하면 그 장치는 /dev/sdX에 연결됩니다. 여기서 X는 a-z 범위의 알파벳입니다. USB 메모리를 연결하기 전후에 lsblk 명령을 실행하면 그 USB 메모리가 어떤 장치에 연결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root로) dmesg 명령의 출력을 보면 됩니다.) USB 메모리에 쓰려면, 쓰기 방지 스위치를 풀어 놓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 주의

여기서 설명한 대로 하면 해당 장치에 들어 있는 내용이 모두 지워집니다! USB 메모리의 장치 이름을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주의하십시오. 예를 들어 장치 이름을 잘못 사용해 하드 디스크에 들어 있는 내용이 모두 지워질 수도 잇습니다.

4.3.1. 하이브리드 CD/DVD 이미지를 사용해 USB 메모리 준비하기

이 아키텍쳐에서 데비안 설치 이미지는 isohybrid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졌습니다. 즉, 설치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직접 쓸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부팅 가능 USB 메모리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netinst, DVD-1) 하나 고르십시오. 설치 이미지를 구하는 방법은 4.1절. “공식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 이미지” 참고.

설치 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직접, 현재 내용을 덮어 쓰면서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 GNU/리눅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이미지 파일을 다음과 같이 USB 메모리에 쓸 수 있습니다. 단, USB 메모리의 마운트는 해제한 상태여야 합니다:

# cp debian.iso /dev/sdX
# sync

설치 이미지를 USB에 쓰는 것만으로 대부분의 경우 동작합니다. 특별한 필요가 있는 경우 이 위키 페이지를 보십시오.

다른 운영체제에서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는 Debian CD FAQ를 참고하십시오.

[중요] 중요

이미지는 파티션이 아니라 전체 디스크에 해당하는 장치에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dev/sdb에 쓰면 되지만 /dev/sdb1에 쓰면 안 됩니다. unetbootin 같은 도구를 사용해 이미지를 수정합니다.